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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병화문학관

스토리텔링 #1
시인 조병화 선생의 따뜻한 헌신과 사랑을 그대로 간직한 곳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난실리에 위치한 조병화문학관은 조병화 시인(1921년~2003년)의 생가 터를 바라보는 낮은 언덕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 난실리 마을의 편운동산은 조병화 시인에게는 꿈이었고, 반면에 현실을 직시하는 실존
편운동산에 대하여
조병화문학관은 크게 나누어서 모두 네 개의 공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제일 먼저 상징적으로 떠오르는 공간은 조병화 시인의 창작 저작물과 유품 등이 전시된 문학관 본관의 건물이 있다. 두 번째는 조병화 시인의 편운(片雲), 호
편운동산과 조병화 시 축제
조병화문학관에서 상주작가로 세 철을 지나왔다. 이곳에서 만났던 너도밤나무의 짙은 그늘과 노을과 여름 장마와 하늘로 발발 기어오르던 능소화. 그리고 가을 무서리와 어느 철학자의 머릿속 같은 침묵의 겨울까지. 그 어느 한
스토리텔링 #2
“살은 죽으면 썩는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벽에 새겨 놓은, 어머니의 집 편운재!
편운재는 1962년 조병화 시인의 어머니 진종 여사께서 별세하자 그 이듬해인 1963년에 어머니의 묘소 옆에 세운 묘막으로, “살은 죽으면 썩는다”는 어머니의 말씀을 벽에 새겨 놓은, 시인의 효심을 읽을 수 있는 집이다. 이  건물
스토리텔링 #3
시인 조병화의 생애와 철학
조병화 시인은 일본 동경고등학교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그는 처음부터 시에 매진했던 시인은 아니었다. 그는 오키나와 전투가 심해지고 일본에 패전의 기색이 감돌기 시작했을 무렵 한국으로 귀국을 한다. 그는 귀국을 하자
스토리텔링 #4
조병화 시인의 삶의 흔적으로서의 인장
본 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인장 한 과, 예산 한 과에는 작가의 생애뿐만 아니라, 그러한 각인된 문양을 새기게 된 사연, 더불어 본 관에서 인장을 보유하게 된 사연 등이 한 데 어우러져 있어 면적으로는 따지기 어려운 마음이 담겨
스토리텔링 #5
럭비는 나의 청춘!
모든 운동경기에는 정해진 규칙이 있다. 따라서 운동선수들은 엄혹한 규칙 안에서 경기를 진행해야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경기의 ‘룰’이 복잡하면 복잡할수록 경기는 역동적이고, 관전의 재미는 더욱더 풍부해진다. 모든 운
스토리텔링 #6
조병화, 고독한 경계인의 사랑과 생애_제1시집 ~ 제3시집을 중심으로
경기도 안성시 양성면 난실리에 위치한 편운 문학관은 조병화 시인(1921년~2003년)의 생가 터를 바라보는 낮은 언덕에 위치한다. 이곳 난실리 마을의 편운 동산은 조병화 시인에게는 꿈이었고, 반면에 현실을 직시하는 실존의 장소
스토리텔링 #7
그림은 나의 위안
이 글은 시인 조병화는 왜 그림을 그렸을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을 한다. 그것도 전문적으로 그림 수업을 받은 적도 없는 시인이 왜 그토록 맹렬하게 그림을 그렸을까, 라는 의혹 앞에서는 사실 망연자실해지기도 한다. 왜냐하면
스토리텔링 #8
‘편운아래서 놀자’에 관하여
조병화문학관은 경기도 양성면 난실리 양지바른 언덕에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문학관에서 바로 내려다보이는, 50미터 거리에 위치한 ‘톡톡 플러스’ 지역아동센터자리는 바로 시인의 생가 터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금 이곳 난
스토리텔링 #9
<사랑이 가기 전에>, 시집을 중심으로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게임은 이기는 자를 ‘승자’라 부르고 지는 자를 ‘패자’라 부른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사랑이라는 게임은 세상의 잣대를 비웃듯이 반대로 결론이 나고야 만다. 단도직입적으로 사랑은 지는 자가 이기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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