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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해기념관

스토리텔링 #1
“만해의 차시(茶詩)와 한용운 전집”
만해 한용운(1879-1944) 선사에 관한 자료며 유고 원고들은 열반 후 제자 박광 선생이 수습하여 가지고 있다가 6, 25 전란을 겪으며 천신만고 끝에 다시 수습하여 다솔사의 효당 최범술 스님이 간직하고 있었다. 이것들을 기본으로
스토리텔링 #2
만해기념관 뜰에 핀 “만해” 무궁화
8월, 9월은 무궁화꽃으로 만해기념관은 앞뜰은 화려하게 장식된다. 그것도 “만해”라는 이름으로 탄생된 무궁화꽃이니 더욱 인상적일 수밖에 없다. 오늘은 만해기념관 앞뜰의 무궁화꽃밭 “만해”를 조성하고 가꾸어 온 이야기
스토리텔링 #3
만해의〈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친필 자료
“자유는 만유의 생명이요, 평화는 인생의 행복”이라고 시작되는〈조선독립에 대한 감상의 개요〉는 만해 한용운이 1919년 7월 10일 옥중에서 일인 검사 총장의 요구에 의하여 작성한 옥중 독립선언서의 첫 구절이다. 이 옥중 독
스토리텔링 #4
만해 한용운의 세계인식이 담긴 지리서 《영환지략 瀛環志略》
만해 한용운이 회고한 2편의 글 나는 왜 중이 되었나(삼천리지 1930. 5월호).와 시베리아 거쳐 서울로(삼천리 1933. 9월호)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의 글이 있다. “청춘의 뜻을 내리 누를 길 없이 다시 번민을 시작하던 차에 마침 《영
스토리텔링 #5
『한용운 전집』 보유 증보판 발행기
『한용운전집』은 1944년 6월 29일 만해 서거 후 심우장에서 유품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많은 친필 원고와 발표, 미발표의 자료가 나왔다. 이 자료를 정리하여 훗날에 기회가 오면 만해 유고집을 만들기로 하고 수제자 남정(南丁) 박
스토리텔링 #6
만해 『십현담주해(十玄談註解)』를 통하여 선문(禪門)의 이치를 말하다.
불교를 교(敎)와 선(禪)으로 나눈다면 만해 한용운의 교는 『불교대전(佛敎大典)』이요, 선은 『십현담주해(十玄談註解)』 라고 말할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의 선문의 이치를 담아낸 『십현담주해』는 1925년 6월 내설악 오세암에서
스토리텔링 #7
만해 한용운 《음빙실문집 飮氷室文集》을 통하여 동·서 비교 철학의 새 문을 열었다.
만해 한용운 《음빙실문집 飮氷室文集》을 통하여 동·서 비교 철학의 새 문을 열었다.  만해 한용운의 『조선불교유신론』중 제3장 불교의 성질에서 불교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불교는 지혜를 믿고 자주성에 기초한 자
스토리텔링 #8
『유심』지는 3·1운동의 전위지였다.
만해 한용운은 구한말 역사의 격랑 속에서 현실의 뼈아픈 고뇌를 맛보아야 했다.  동학농민혁명(1894), 청일전쟁(1895), 을미사변(1895), 아관파천(1896), 러일전쟁(1905), 의병활동을 통한 역사 현실을 직면하게 되었다. 역사의 회오리
스토리텔링 #9
경봉스님과 만해 한용운 선사의 아름다운 해후
양산 통도사 극락암에 주석하셨던 경봉 스님은 1912년 통도사 불교 전문 강원에서 만해 한용운 선사로부터 『화엄경』을 배운 법제자 이었다.  『화엄경』을 통하여 역사의식과 시대정신도 함께 고민했던 스승과 제자였다. 법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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