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관 협회 로고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사단법인 한국문학관협회는 전국 각 지역에 95개 문학관으로 구성되어 지역 문화예술의 인문학적 가치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문학은 지적 상상을 기반으로 한 자유로운 자기표현이며, 인류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연결하는 중간자이자 우리의 역사와 선인들의 삶이 공존하는 또 다른 기억 공간 입니다.

더불어 문학관은 지역성, 인물성, 역사성 등 다양한 특성을 갖춘 문화의 보고입니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문학관을 상상력이 넘치는 기억공간으로 접할 수 있도록 문학관 스스로가 새로운 세대를 위한 활동을 하고 동시에 소장된 유물을 직접 보고, 감상하고, 표현하는 문학관 3요소를 실천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학관 자체의 노력뿐 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심을 통해 청소년들과 일반인들이 문학관을 자주 찾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전시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해 문학작품 속의 상상력이 재생산 되도록 해야 할 것 입니다.

사단법인 한국문학관협회는 각 지역의 문학관 간 협력 네트워크 관계를 원활하게 하여 국민에게는 문학관이 지적 상상의 체험 공간으로 회원관은 정보교류의 장이자 협력의 모태로 거듭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단법인 한국문학관협회와 전국 각 문학관은 한국문학이 가지고 있는 콘텐츠의 재창출을 위해 더욱 힘쓰고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전보삼 회장

사단법인 한국문학관협회 회장 전 보 삼

한국문학관 협회 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