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관 협회 로고

회원 문학관 소개

이원수문학관

홈페이지 가기
고향의봄도서관 이원수문학관-작은용량.jpg 이원수문학관 (1).jpg 이원수문학관 (4).jpg

 

2003년 12월 개관한 이원수문학관은 아동문학의 거목인 동원 이원수의 작품과 유품을 상설전시하는 문학기념관으로, 동시, 동화뿐만 아니라 소년소설, 평론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작품을 남긴 이원수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는 한편, 민족의 노래 <고향의 봄>의 배경지가 창원임을 알리기 위한 공간이기도 하다. 181㎡의 아담한 전시실에는 이원수의 삶을 엿볼 수 있는 유품과 한국아동문학의 연구 자료로 가치가 있는 오래된 아동잡지, 아동도서를 만날 수 있고, 연구 및 학습의 장으로 활용되는 참여공간이 있다.

 

아동문학의 거목 이원수가 1911년 11월 양산에서 태어나 이듬해 창원으로 이사를 와서 어린 시절과 소년기, 청년기를 보내고 1981년 구강암으로 타계하기까지의 삶의 발자취를 더듬어볼 수 있도록 시대별 연표가 대표작품들과 함께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선생이 1912년 창원으로 이사해 와 살았음을 알려주는 호적부사본과 선생의 친필원고, 동료작가들과 주고받았던 편지, 출판기념회첩 등 유품이 전시되어 있어 선생의 삶을 유추해보게 한다.

 

창원 의창구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마산합포구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뒤 함안 금융조합에서 일했던 선생의 발자취를 지역문학작품지도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대표작품전시관에서는 지도와 사진을 통해 흔적을 더듬어 볼 수 있다.

 

특히 아내 최순애를 위해 마련된 전시관에는 1925년 ≪어린이≫에 <오빠생각>을 발표했던 아동문학인이며 이원수의 아내로 평생을 살아온 최순애를 만날 수 있다. 친필 원고, 성경, 부채 등의 유품은 모습만큼이나 단아했던 최순애를 느끼게 한다.

 

참여공간에는 이원수 선생의 서재에 있던 책들을 그대로 옮겨 전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발간된 이원수 선생의 단행본들도 전시돼 아이들이 언제든 앉아서 읽어갈 수 있고, 영상자료를 감상하거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이곳에서 진행된다.

 

사업내용 및 연혁

 

사업내용

전시 : 한국아동문학의 길을 연 사람들 등 특별기획전 다수

 

교육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나만의 동시집 만들기’

 

꿈다락 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고향의봄독서교실 (여름방학, 겨울방학)

 

기타 :

 

고향의봄창작기념행사 ‘창원어린이고향의봄잔치’

 

고향의봄문학기행, 이원수작품주인공캐릭터공모전 외

 

문학행사 : 문학콘서트, 작가와의 만남 등

 

 

문학관 시설 현황

대지면적
건축면적
전시실 안내
주차가능 대수
소장자료 현황
시설 개요

상세정보

관람시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1일, 명절
개관년도
2013.12.30
주소
경남 창원시 의창구 평산로135번길 32 (서상동)이원수문학관
전화
055) 294-7285
FAX
055) 294-7285
SNS
담당자
김일태
이메일
가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