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영동군 매곡면 노천2길 5-1에 위치한 농민문학기념관은 국내 유일의 농민문학 문학관 박물관이다. 과문의 탓인지 외국 어디에 그런 이름이 붙은 문학관 박물관이 있는지 모르겠다. 내용물은 그저 농민문학 연구자료 농민문학 작품들을 모아 놓은 시골집에 불과하다.
소설가 이동희의 오랜 작가생활(1963∼ )동안 보던 책들 단국대 등 교직(1965∼2003)에 있으면서 후학을 지도하던 책들 자료들을 끌고다니다 소장하고 있는 것이다. 농민문학 제재 시 시조 소설 수필 희곡 평론 아동문학 작품집 저서 논문 자료 등이다. 그 외 종교 철학 예술 등 잡다한 인문학 자료이다.
문학관 건물은 흙벽돌과 나무 유리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실엔 농민문학 작가 작품 테마 코너 외에 단군, 북한 연변 문학, 류승규 유품, 노근리사건, 불교자료 코너가 있고 창작실 수장고 무료까페 등이 있다. 2층 귀경재歸耕齋에서는 이동희의 첫 작품 「핏들」의 소재가 된 핏들 들녘에 학이 내려 앉는 모습과 직지사를 감싸고 있는 황학산이 보인다. 귀경재는 돌아와 글밭을 간다는 뜻인데 대들보에 도연명의 귀거래사 몇 구절을 써놓았다.
농민문학관기념관은 농민문학을 추구하고 있는 이동희 작가의 기념관으로 땅과 흙 자연 생명 환경 주제의 정기 간행물, 사화집 발간, 워크숍 세미나 포럼 개최, 작품 낭송 및 전시회 등을 개최하고 신인 발굴 등 농민문학 운동 공간으로 열려있는 문학관을 지향한다.
사업내용
행사 안내
- 작품 낭송회 : 시, 소설과 수필, 기획 낭송 (봄, 가을 년2회 개최)
- 농민문학 워크숍 포럼 : 자연 생명 환경 주제 워크 숖 포럼 (여름 겨울 2회 개최)
- 창작교실 운영 : 시 소설 수필
전시 안내
* 상설 전시 : 한국농민문학작가 작품자료, 영동문학작가 작품 자료, 북한문학 작가 자료
* 기획 전시
- 이무영 유승규 이동희 등의 농민 소설
- 밀납인형 연출 전시(기획중) 시와 그림, 사진 전시회.
- 소설 및 수필과 그림 · 사진 전시회 (봄 가을 2회 전시)
기타 행사 및 사업
- 농민문학 세미나 8월중 개최
- 농민문학 사화집 및 저서 출판
- 계간 <농민문학>지 발간
- 문학신인 발굴
- 기타 문학과 예술의 만남과 나눔의 시간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