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5월 14일 정지용시인의 음력 생일(5월 15일) 즈음 문을 연 정지용 문학관은 충청북도 옥천군 옥천읍 향수길 56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적대상의 적확한 묘사력과 언어조탁, 시적 기법의 혁신으로 모국어를 현대화시킨 최초의 모더니스트요 탁월한 이미지스트로 한국을 대표하는 우리시대 최고의 시의 성좌인 정지용시인의 문학의 실체를 보고, 느끼고,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주요시설로는 전시관, 영상실, 낭송실, 관리실, 문학교실 등이 있다.
정지용문학관을 들어서면 안내데스크가 정면에 있고 우측으로 방문객이 함께 기념촬영을 할 수 있도록 벤치에 정지용의 밀랍인형이 앉아 있다. 정지용문학관의 동선은 우측 어두운 터널 같은 입구부터 시작하는데 정지용의 시세계를 음악과 이미지로 ‘ㄱ’자의 벽면 귀퉁이 양 벽면에 영상을 비추어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관람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문학전시실은 테마별로 정지용의 문학을 접할 수 있도록 지용연보, 지용의 삶과 문학, 지용문학지도, 시ㆍ산문집 초간본 전시실, 그리고 흥미성과 오락성을 갖춘 문학체험 공간을 마련하고 있다.
문학관 옆에는 잊혀져가는 우리 고향의 정경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정지용 시인의 초가삼간 생가도 있어서 시인의 삶의 흔적을 엿볼 수도 있다.
정지용문학관 : 2005. 5. 14 개관
정지용생가 : 1996. 7. 30. 복원
전시 : 8종(도서,그림,글,사진,서각,시화,음반,편지) 150점 전시 |
교육 : 정지용문학교실 운영(시어쓰기, 시낭송교실, 동화작가 특강등) |
문학행사 : 매년 4월 문학축제 지용제 개최 |